본문 바로가기
식물 가꾸기

금전수 키우기 돈나무 키우는법 물주기 번식법

by Mathilde 2021. 4. 1.

금전수 키우는 방법
돈나무 분갈이 방법
금전수 물주기 번식법

집들이나 개업 축하 선물로 흔히 금전수를 많이 주고받습니다. 그런데 금전수를 받았을 때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 궁금하죠. 돈나무라고도 불리는 금전수는 어떤 환경을 좋아할까요? 금전수 키우기, 물주기, 번식법, 분갈이 방법 등 금전수 키우는 방법, 돈나무 키우는법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알려 드릴게요.

 

 

금전수, 금전초, 돈나무 특성

1. 금전수 학명

금전수
금전수-자미오쿨카스-Zamioculcas
zz-plant
돈나무-금전초

금전수의 학명은 자미오쿨카스 자미폴리아 Zamioculcas zamiifolia이고 영어로는 ZZ plant 또는 Eternity Plant이라고 합니다. 천남성과 Araceae의 열대 다년생 상록 식물로 사실 금전수는 나무라기보다는 여러해살이 풀이므로 금전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금전수를 영어로 잔지바르의 보석 Zanzibar gem이라고 하기도 하는데 잔지바르는 아프리카 나라 탄자니아의 동쪽 섬 이름입니다. 그래서인지 보석금전수라는 금전수 종류도 있는데 보석금전수는 일반 금전수와 비교했을 때 잎이 더 빽빽하고 줄기가 두꺼우며 크기도 작아서 dwarf zz plant 라고 합니다.

 

2. 금전수 꽃말

돈나무-금전수-잎
돈나무-금전수

우리나라에서는 동전 같은 잎들이 줄줄이 있는 모양 때문에 돈나무 Money tree라는 이름으로 많이 불립니다. 금전수, 돈나무는 재물운을 불러온다고 해서 개업 축하 꽃 화분 선물로 많이 들어옵니다. 금전수는 잎을 감상하는 관엽 식물로 꽃말도 ‘번영’ 이라서 정말 개업 축하 선물로 잘 맞는 식물인 것 같습니다.

 

금전수-꽃
금전수-꽃-꽃말

금전수 꽃은 한여름에서 초가을 사이에 피는데 길이 10cm 정도의 연 노란 옥수수 같은 모양으로 꽃을 쉽게 볼 수 있지는 않습니다. 금전수는 공기 정화 식물로 실내의 벤젠, 톨루엔 등의 휘발성 유해물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요즘 같은 때 실내 미세 먼지 제거에 더욱 좋겠죠.

 

 

3. 금전수 다육식물

금전수-뿌리
금전수-뿌리-다육식물

열대가 고향인 금전수는 잎이 늘 푸른 상록수이지만 가뭄이 될 때는 잎을 떨어 뜨리고 뿌리에 감자 같은 덩어리에 물을 저장하면서 가뭄을 이겨냅니다. 반짝이는 짙은 초록 잎에도 95%의 수분을 가지고 있는 다육식물입니다. (다육식물은 잎이나 뿌리에 물을 저장하는 식물을 말합니다.) 그래서 금전수는 건조한 환경에서도 잘 버팁니다.

참고 : 금전수 잎에는 옥살산 칼슘이 있어 어린이나 반려동물이 먹으면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독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돈나무 키우는법 금전수 키우기 방법

돈나무 키우는법 1. 화분 스티로폼 제거
금전수 잎이 노랗게 되는 이유

금전수-흙갈이금전수-분갈이
금전수-키우기-흙갈이

선물로 들어온 돈나무 금전수 화분에는 주로 화분 바닥에 스티로폼이 들어 있습니다. 주로 이동할 때 무게를 가볍게 하기 위해서인데요. 이 스티로폼을 꼭 제거해주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물이 고여 썩으면서 금전수 뿌리도 함께 죽습니다. 즉 이 스티로폼 때문에 뿌리가 썩는 것이 금전수 잎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 중 가장 큰 원인입니다. 따라서 화분을 선물 받으면 꼭 흙이 밑까지 들어 있는지 확인하시고 만일 스티로폼이 있다면 전체 분갈이나 흙갈이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돈나무 키우는법 2. 채광과 온도

금전수-채광
금전수-키우기-채광-온도

금전수는 그늘진 곳에서도 잘 자라는 생명력 강한 식물입니다. 금전수는 너무 강한 햇빛 직사광선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금전수가 구부러지게 자란다면 빛이 부족한 것일 수 있으니 빛이 잘 드는 창가에 가끔 놓아 두세요. 금전수는 온도 15도 이상이면 실외에서도 잘 자라며 금전수 키우는 이상적인 온도는 18도에서 26도입니다. 온도가 5도 이하로 내려가면 냉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돈나무 키우는법 3. 금전수 물주기 물주는법

자미오쿨카스
금전수-물주기

금전수 물주기는 집안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데 금전수 화분의 흙을 만져 보고 말랐다면 주면 됩니다. 대개 한 달에 1번 정도 주게 되는 데요. 여름에는 좀더 자주 주고 겨울에는 물주는 주기를 더 길게 해도 됩니다. 금전수는 온도가 낮으면서 과습 상태로 오래 두면 뿌리가 썩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돈나무 키우는법 4. 금전수 분갈이 방법

인공돌-펄라이트화분-배수층
금전수-분갈이-뿌리
금전수-분갈이-방법

금전수의 분갈이는 1년-2년마다 해주시면 되는데요. 날씨가 따뜻한 5월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전수 분갈이 방법은 먼저 화분 밑에 구멍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그리고 배수가 잘 되도록 맨 밑에 자갈이나 인공 돌 펄라이트를 깔고 그 위에 배양토를 넣고 맨 위에 일반 흙을 덮어 줍니다. 분갈이 직후에는 뿌리가 상할 수 있으니 물을 조금만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돈나무 키우는법 5. 금전수 번식법 돈나무 번식

금전수-수경재배
금전수-번식법-돈나무-번식

금전수는 번식시키기가 쉽습니다. 금전수 잎을 몇 개 떼어 내서 물에 담그거나 줄기를 사선으로 가지치기해서 잘라서 물에 담가 놓으면 뿌리가 나와서 수경재배가 가능합니다. 어느 정도 뿌리가 나오면 나중에 흙에 옮겨 심으면 됩니다.

 

이상으로 돈나무 키우는법, 금전수 키우기, 물주기, 번식법, 분갈이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냉해와 과습에만 주의하시면 잘 자라는 금전수 관리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다음 글들을 참고해보세요.

카페 인테리어 응용 카페같은 거실 인테리어 팁 6가지

 

2021 인테리어 트렌드 6가지

 


kakaoTalk

댓글

불펌 금지! 글과 이미지를 무단 도용할 경우 바로 저작권 침해 신고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