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가꾸기

마음이 불안할 때 스트레스 줄여주는 식물 7가지

by Mathilde 2021. 8. 15.

불안 완화 반려 식물 테라피
스트레스 낮추는 식물
불안과 우울증에 도움 되는 식물

코로나19 때문에 스트레스와 불안이 많아지는 요즘이죠. 불안을 조금이라도 낮출 수 있다면 훨씬 좋을 것 같은데요. 불안을 느낄 때 긴장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식물들이 있습니다. 공기도 정화하고 마음도 맑게 해주는 식물 테라피로 좋은 식물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찾아보았습니다.

 

 

불안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인간의 본능으로 스스로를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보호하고 대처하는데 필요합니다.
적당한 불안은 미래를 계획하는데 필요하지만 이유 없는 과도한 불안은 일상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을 주는데요.

그 예로 밤에 잠을 잘 못 자거나 혼자 있을 때 불안을 느껴 다른 일을 못하고 두려워하거나 진정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라벤더
불안-스트레스-낮추는-식물-라벤더

 

이럴 때 마음을 힐링해주는 식물들로 불안과 스트레스 지수를 낮출 수 있습니다. 반려 식물들을 돌보며 마음을 진정할 수 있다면 좋겠죠.

 

마음이 불안할 때 스트레스 줄여주는 식물 7가지

불안 완화 식물 1. 라벤더

라벤더의 불안 완화 효과는 일본 연구진의 실험 연구 결과로 입증되었는데요. 라벤더에는 긴장을 풀어주고 마음을 편안하게 진정시켜 주는 향 알코올인 리날로울 (linalool) 성분이 있습니다.

보라색 꽃이 예쁜 라벤더를 잘 키우려면 통풍이 잘 되고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두어야 합니다. 추위와 더위, 습기에 약해서 키우기가 아주 쉽지는 않아서 세심하게 보살펴야 합니다.

 

홍차-라벤더
라벤더-홍차

라벤더 물 주기는 겉흙이 2센티정도 말랐을 때 물을 주고 겨울에는 한 달에 두 번 정도만 주면 됩니다.
여름에 꽃대가 올라오면 꽃봉오리를 수확해서 물에 한번 씻고 잘 말려서 침대 옆에 두고 방향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벤더 차로 마셔도 되고요.

 

불안 완화 식물 2. 알로에 베라

알로에-베라-화분
불안-스트레스-낮추는-식물-알로에-베라

길쭉하고 끝이 뾰족한 알로에 베라는 줄기나 잎에 물을 저장하는 다육식물로 건조한 환경에서도 잘 자랍니다.
잎 안에는 수분이 96%인 반투명 젤이 들어 있고 이 젤은 피부 미용이나 화상 치료에도 사용됩니다.

알로에 베라 화분을 방에 두면 공기도 정화하고 저녁에 산소를 방출해서 잠을 더 잘 자게 해 줍니다.
알로에 베라를 잘 키우려면 물을 자주 주면 안 됩니다. 과습 하면 뿌리가 썩기 때문에 안 좋습니다. 물은 한 달에 한번 흠뻑 주세요.

 

불안 완화 식물 3. 바질

바질-화분바질잎-무당벌레
불안-스트레스-낮추는-식물-바질

이태리 음식의 향신료로 많이 사용되는 바질은 독특한 향이 매력적입니다.
바질에는 라벤더와 마찬가지로 리날로올 성분이 들어있어 마음을 진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없앱니다.

바질 종류 중에서 바질 페스토의 재료로 사용되고 토마토 모차렐라 샐러드에 많이 쓰는 것은 스위트 바질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잘 자랍니다.
바질을 키울 때는 배수가 잘되게 하고 흙이 너무 건조해지지 않게 물을 주시면 됩니다.

 

불안 완화 식물 4. 재스민

자스민
자스민-Jasminum officinale-위키피디아

 

재스민, 자스민 향은 정말 그윽하다는 표현이 잘 어울리는데요. 봄에서 여름에 피는 하얗고 귀여운 꽃에서 달콤하면서도 요염한 향이 납니다.
향수의 원료로도 사용되는 재스민은 햇빛이 잘 드는 거실이나 베란다에 두고 통풍과 물 빠짐이 잘 되도록 키워야 합니다. 자스민 향은 스트레스를 낮춰주고 우울증에도 좋다고 합니다.

 

아라비안-자스민
아라비안-자스민-Jasminum-sambac-위키피디아

 

차로 마실 수 있는 것은 일반 자스민 Jasminum officinale아라비안 자스민 Jasminum sambac으로 여름에 자스민 꽃을 수확해서 냉동합니다. 따뜻한 물을 부으면 향기로운 자스민 차를 언제든지 즐길 수 있습니다.

 

 

불안 완화 식물 5. 카모마일

카모마일
불안-스트레스-낮추는-식물-카모마일

 

카모마일(캐모마일, 카밀레)은 국화과에 속하는 식물로 카모마일 향이나 차는 긴장완화, 불면증, 불안, 위염 등 염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조그만 들국화 같은 귀여운 카모마일은 햇빛이 잘 들고 배수가 잘되게 하면 잘 자랍니다. 꽃이 피어 노란 중심이 볼록해지고 꽃잎이 다 펼쳐지면 수확합니다. 물에 한번 씻어 잘 말려 보관했다가 뜨거운 물을 부어 차로 마실 수 있습니다.

 

불안 완화 식물 6. 잉글리시 아이비

잉글리시-아이비-화분
불안-스트레스-낮추는-식물-잉글리시-아이비

담쟁이덩굴, 아이비로 줄여서 부르는 잉글리시 아이비는 곰팡이를 잘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 호흡기 질환을 예방합니다.
아이비는 실내 공기 정화 식물로 포름알데이드를 제거해서 새집에서 느끼는 불안을 없앨 수 있습니다. 반그늘에서도 잘 자라며 과습 하지 않게 겉흙이 말랐을 때 물을 주며 관리하면 됩니다.

 

불안 완화 식물 7. 제이드 플랜트 Jade plant, 염자

제이드-플랜트
불안-스트레스-낮추는-식물-염자-제이드-플랜트
제이드-플랜트-염자-꽃
염자-제이드-플랜트-꽃-위키피디아

돌나물과 다육식물인 염자(염좌, 크라술라 오바타)는 반질 반질하고 동그란 잎이 귀엽고 별 모양 꽃이 예쁩니다.
분재처럼 보이는 작은 나무인 염자는 실내 오염 물질을 정화시켜 스트레스를 낮춰 줍니다. 제이드 플랜트는 다육식물이므로 속까지 흙이 말랐을 때 물을 주고 건조하게 관리합니다.


지금까지 스트레스 낮춰서 불안과 우울증에 도움 되는 식물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려 식물을 돌보며 긴장을 풀고 편안한 마음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실내에서 키우기 쉬운 식물은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실내에서 키우기 쉬운 식물 10가지

 

실내에서 키우기 쉬운 식물 10가지

실내에서 키우기 쉬운 관엽식물 아파트 거실에서 키우기 쉬운 식물 아파트나 집안에서 멋진 식물들을 키우고 싶으신가요? 그럼 햇빛에 구애받지 않고 잘 크는 식물들을 고르면 됩니다. 실내에

mathilde.tistory.com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다음 글도 읽어보세요.

카페같은 거실 인테리어 방법 6가지

 

카페같은 거실 인테리어 방법 6가지

거실을 카페처럼 카페 같은 거실 꾸미기 까페같은 집 인테리어 카페에서 여유롭게 커피를 마시는 것은 삶의 소소한 행복 중의 하나입니다. 특히 인테리어가 멋진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면 기분

mathilde.tistory.com

 


kakaoTalk

댓글

불펌 금지! 글과 이미지를 무단 도용할 경우 바로 저작권 침해 신고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