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가꾸기

식물 잎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 7가지 시든 화분 살리는 법

by Mathilde 2020. 9. 22.

식물 잎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
시든 화분 살리는 법

잘 키워 보려고 화분을 사 왔는데 점점 잎이 노랗게 되면 속상하죠. 왜 그런지 잘 몰라서 일단 물을 자꾸 주다 보면 더 죽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식물 잎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또 잎이 검게 변할때도 있고 잎 끝이 마르는 때도 있습니다. 무슨 문제인지 알고 있어야 시든 식물, 시든 화초를 살릴 수 있습니다. 시든 화초의 줄기 밑 부분과 뿌리가 살아 있다면 아직 늦지는 않았습니다. 식물 잎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와 대처방법, 시든 화분 살리는 법을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식물 잎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 7가지

식물잎이-노랗게-변하는-이유식물-잎이-노랗게-변하는-이유
식물-잎이-노랗게-변하는-이유-7가지-시든-화분-살리는-법

 

식물 잎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 1. 수분 과다

증상 : 화분 밑받침에 물이 고여 있거나 흙이 축축합니다. 잎이 노랗게 또는 갈색으로 변하며 시들어 있습니다. 물을 너무 자주 많이 주면 뿌리가 썩어 광합성을 못하고 잎이 노랗게 변합니다.

 

식물-잎이-노랗게-변하는-이유-과습
식물-잎이-노랗게-되었을때-수분과다

 

수분 과다로 시든 화분 살리는 법 : 일단 물 주는 것을 멈추고 화분 흙 표면을 만져 윗부분이 마르면 물을 줍니다. 가능하면 건조한 흙으로 화분을 갈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화분 맨 밑은 펄라이트(perlite 인공 돌), 자갈, 코코넛 껍질, 나무껍질 중에서 하나를 깔아 물 빠짐이 잘 되게 해 줍니다. 그 위에 거름흙, 배양토를 얹고 맨 위에 일반 흙을 덮습니다.

 

특히 집들이, 개업 축하 화분, 승진 축하 화분으로 많이 들어오는 난 화분, 춘란 화분들이 과습에 취약합니다. 춘란 화분은 분토가 말랐을 때 물을 주고 환기를 충분히 해줘서 공기가 통하게 해야 합니다. 물은 온도에 따라 올라가면서 주는 횟수를 늘리고 서늘해질수록 약간 건조하게 관리합니다.

 

식물 잎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 2. 수분 부족

 

식물-잎이-노랗게-변하는-이유-수분-부족건강한-잎
식물-잎-끝이-마르는-이유-수분-부족

증상 : 잎이 마르고 시들며 노랗거나 갈색이 많아집니다. 화분 흙이 바싹 말라 단단합니다.

수분 부족으로 시든 화분 살리는 법 : 화분 밑에 양동이를 받치거나 샤워실에 놓고 물을 충분히 줍니다. 물이 다 빠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직사광선이 없는 습한 곳에 둡니다. 이때 물을 너무 자주 주면 수분 과다가 될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식물 잎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 3. 햇빛 과다 노출

 

햇빛에-마른-잎
식물-잎-끝이-마르는-이유-햇빛-과다-노출-사진-위키피디아

 

증상 : 잎이 노랗게 마르고 색이 옅어지거나 검은 반점 또는 흰 반점이 있습니다. 흙도 함께 말라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햇빛 과다 노출로 시든 화분 살리는 법 : 직사광선을 피하고 반그늘로 장소를 옮깁니다. 물을 충분히 주고 죽은 잎은 가위로 자릅니다.

식물 잎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 4. 햇빛 부족

노란잎-햇빛-부족
화분잎이-노랗게-변하는-이유-햇빛-부족

 

증상 : 잎이 창백하고 줄기가 휘어지며 더 이상 자라지 않습니다. 잎이 노랗게 변하다가 떨어집니다.

햇빛 부족으로 시든 화분 살리는 법 :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두고 잎의 먼지를 잘 닦습니다. 창문도 잘 닦아 햇빛이 잘 들어오게 합니다. 또 유리 조약돌을 화분 위에 얹어 빛을 반사하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식물-잎이-노랗게-변하는-이유-햇빛-부족
식물-잎이-노랗게-변하는-이유-햇빛-부족

 

식물마다 햇빛이 필요한 정도가 다르니 화분을 구입할 때 특징을 잘 알아보세요. 미세 먼지 제거 식물로 유명한 산세베리아는 실내 어두운 곳에서도 잘 자라지만 가끔은 햇빛을 보게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꽃을 피우려면 햇볕이 잘 드는 밝은 곳에 화분을 두어야 합니다. 산세베리아도 과습에 약하니 물은 화분 전체 흙이 말랐을 때 줍니다.

 

 

식물 잎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 5. 해충 공격

식물-잎이-노랗게-변하는-이유-해충
잎나방벌레-공격을-받은-고구마-잎-사진-위키피디아

증상 : 잎에 구멍이 생기거나 접히거나 돌돌 말립니다. 표면에 솜뭉치가 생기고 노란 반점, 흰 반점이 생깁니다.

 

식물-잎이-노랗게-변하는-이유-해충-공격-잎-구멍
식물-잎이-노랗게-변하는-이유-해충공격

 

해충 공격으로 시든 화분 살리는 법 : 아주 순한 비누를 섞은 물로 잎을 닦습니다. 벌레가 생기지 않게 자주 살핍니다.

 

식물 잎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 6. 영양 부족

노랗게-된-잎
화분잎이-노랗게-변하는-이유-영양-부족

 

증상 : 흙에 질소가 부족한 경우 식물이 잘 자라지 않고 위에 있는 잎부터 노랗게 변합니다.

영양 부족으로 시든 화분 살리는 법 : 흙을 새로 구입해서 화분을 갈아 주거나 비료를 줍니다.

 

식물 잎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 7. 그 밖의 이유들

식물-잎이-노랗게-변하는-이유-바이러스
식물-잎이-노랗게-변하는-이유-계절-변화

 

날씨가 추워지고 계절이 변하면서 잎이 노랗게 되며 떨어집니다. 또 정상적으로 잎의 수명이 다해서 떨어지고 새 잎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식물이 바이러스 감염이 되어 잎이 노랗게 된 것이라면 되돌리기 힘듭니다.

 

이상으로 식물 잎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와 시든 화분 살리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식물이 완전히 회복되려면 몇 주나 몇 달이 걸릴 수 있으니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야 합니다.


실내에서 키우기 쉬운 식물은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실내에서 키우기 쉬운 식물 10가지

 

실내에서 키우기 쉬운 식물 10가지

실내에서 키우기 쉬운 관엽식물 아파트 거실에서 키우기 쉬운 식물 아파트나 집안에서 멋진 식물들을 키우고 싶으신가요? 그럼 햇빛에 구애받지 않고 잘 크는 식물들을 고르면 됩니다. 실내에

mathilde.tistory.com

 

인테리어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다음글도 참고해보세요.

카페 같은 거실 인테리어 팁 6가지

 

카페 인테리어 응용 카페같은 거실 인테리어 팁 6가지

카페 인테리어에서 배우는 카페 같은 거실 꾸미기 인테리어 아이디어 6가지 카페에서 여유롭게 커피를 마시는 것이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힘들어졌죠. 인테리어가 멋진 카페에서 오랫동안 친구

mathilde.tistory.com

 


kakaoTalk

댓글

불펌 금지! 글과 이미지를 무단 도용할 경우 바로 저작권 침해 신고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