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잎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
시든 화분 살리는 법
잘 키워 보려고 화분을 사 왔는데 점점 잎이 노랗게 되면 속상하죠. 왜 그런지 잘 몰라서 일단 물을 자꾸 주다 보면 더 죽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식물 잎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또 잎이 검게 변할때도 있고 잎 끝이 마르는 때도 있습니다. 무슨 문제인지 알고 있어야 시든 식물, 시든 화초를 살릴 수 있습니다. 시든 화초의 줄기 밑 부분과 뿌리가 살아 있다면 아직 늦지는 않았습니다. 식물 잎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와 대처방법, 시든 화분 살리는 법을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식물 잎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 7가지
식물 잎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 1. 수분 과다
증상 : 화분 밑받침에 물이 고여 있거나 흙이 축축합니다. 잎이 노랗게 또는 갈색으로 변하며 시들어 있습니다. 물을 너무 자주 많이 주면 뿌리가 썩어 광합성을 못하고 잎이 노랗게 변합니다.
수분 과다로 시든 화분 살리는 법 : 일단 물 주는 것을 멈추고 화분 흙 표면을 만져 윗부분이 마르면 물을 줍니다. 가능하면 건조한 흙으로 화분을 갈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화분 맨 밑은 펄라이트(perlite 인공 돌), 자갈, 코코넛 껍질, 나무껍질 중에서 하나를 깔아 물 빠짐이 잘 되게 해 줍니다. 그 위에 거름흙, 배양토를 얹고 맨 위에 일반 흙을 덮습니다.
특히 집들이, 개업 축하 화분, 승진 축하 화분으로 많이 들어오는 난 화분, 춘란 화분들이 과습에 취약합니다. 춘란 화분은 분토가 말랐을 때 물을 주고 환기를 충분히 해줘서 공기가 통하게 해야 합니다. 물은 온도에 따라 올라가면서 주는 횟수를 늘리고 서늘해질수록 약간 건조하게 관리합니다.
식물 잎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 2. 수분 부족
증상 : 잎이 마르고 시들며 노랗거나 갈색이 많아집니다. 화분 흙이 바싹 말라 단단합니다.
수분 부족으로 시든 화분 살리는 법 : 화분 밑에 양동이를 받치거나 샤워실에 놓고 물을 충분히 줍니다. 물이 다 빠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직사광선이 없는 습한 곳에 둡니다. 이때 물을 너무 자주 주면 수분 과다가 될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식물 잎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 3. 햇빛 과다 노출
증상 : 잎이 노랗게 마르고 색이 옅어지거나 검은 반점 또는 흰 반점이 있습니다. 흙도 함께 말라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햇빛 과다 노출로 시든 화분 살리는 법 : 직사광선을 피하고 반그늘로 장소를 옮깁니다. 물을 충분히 주고 죽은 잎은 가위로 자릅니다.
식물 잎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 4. 햇빛 부족
증상 : 잎이 창백하고 줄기가 휘어지며 더 이상 자라지 않습니다. 잎이 노랗게 변하다가 떨어집니다.
햇빛 부족으로 시든 화분 살리는 법 :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두고 잎의 먼지를 잘 닦습니다. 창문도 잘 닦아 햇빛이 잘 들어오게 합니다. 또 유리 조약돌을 화분 위에 얹어 빛을 반사하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식물마다 햇빛이 필요한 정도가 다르니 화분을 구입할 때 특징을 잘 알아보세요. 미세 먼지 제거 식물로 유명한 산세베리아는 실내 어두운 곳에서도 잘 자라지만 가끔은 햇빛을 보게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꽃을 피우려면 햇볕이 잘 드는 밝은 곳에 화분을 두어야 합니다. 산세베리아도 과습에 약하니 물은 화분 전체 흙이 말랐을 때 줍니다.
식물 잎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 5. 해충 공격
증상 : 잎에 구멍이 생기거나 접히거나 돌돌 말립니다. 표면에 솜뭉치가 생기고 노란 반점, 흰 반점이 생깁니다.
해충 공격으로 시든 화분 살리는 법 : 아주 순한 비누를 섞은 물로 잎을 닦습니다. 벌레가 생기지 않게 자주 살핍니다.
식물 잎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 6. 영양 부족
증상 : 흙에 질소가 부족한 경우 식물이 잘 자라지 않고 위에 있는 잎부터 노랗게 변합니다.
영양 부족으로 시든 화분 살리는 법 : 흙을 새로 구입해서 화분을 갈아 주거나 비료를 줍니다.
식물 잎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 7. 그 밖의 이유들
날씨가 추워지고 계절이 변하면서 잎이 노랗게 되며 떨어집니다. 또 정상적으로 잎의 수명이 다해서 떨어지고 새 잎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식물이 바이러스 감염이 되어 잎이 노랗게 된 것이라면 되돌리기 힘듭니다.
이상으로 식물 잎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와 시든 화분 살리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식물이 완전히 회복되려면 몇 주나 몇 달이 걸릴 수 있으니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야 합니다.
실내에서 키우기 쉬운 식물은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인테리어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다음글도 참고해보세요.
댓글